윤리경영

윤리경영 및 준법경영

우리 명화공업은 친절봉사, 인화단결, 기술혁신의 기치 아래 국가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한 자랑스러운 회사이다.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회사가 되고자 한다.

  제 1 장 총칙 

제 1 조 [ 목적 ]      

이 윤리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은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 직원에게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 적용대상 ]  

강령은 명화공업(이하'회사'라 한다)에 속한 모든 임직원(계약직 포함) 및 협력사 임직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협력사에는 회사와 직접 거래하는 모든 납품회사 뿐 아니라, 회사의 모든 2차 납품회사도 포함된다.) 

제 2 장 임직원의 기본윤리  

제 1 조 [ 목적 ]  

1)  임직원은 명화공업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2)  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가지고 개인의 품위와 기업의 명예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 한다. 

3)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제반 법령과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양심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 한다. 

제 2 조 [ 사명완수 ]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제 3 조 [ 자기계발 ]  

임직원은 글로벌 시대에 바람직한 인재상을 스스로 정립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이에 부합되도록 꾸준히 노력한다. 

제 4 조 [ 공정한 직무 수행 ]  

1)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제반 법령과 사규를 준수하여 공정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부당한 지시, 알선청탁, 특혜부여 등 사회의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ㄱ적∙불법적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5 조 [ 이해충돌회피 ]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과 비전을 공유하고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에 공감하여 창의와 성실로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1)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회사의 이해와 상충되는 행위나 이해관계를 회피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은 회사와 개인 또는 부서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에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야 한다. 

제 6 조 [ 부당이득 수수 금지 ]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사회통념상 용인되는 범위를 넘어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금품 향응 등을 직 무관련자에게 제공하거나 직무관련자로부터 제공 받아서는 아니된다. 

제 7 조 [ 공사 구분 ]  

1)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은 회사의 재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회사의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회사에 재 산상 손해를 가해서는 아니된다. 

3) 임직원은 근무 시간 내 사적인 일에 시간을 할애하여 업무수행에 지장을 주거나, 사내 정보통신시 스템을 온라인 게임, 도박, 음란사이트 방문, 업무와 무관한 SNS 활동 등 업무상 용도이외의 부적절 한 용도로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4)  임직원은 사장의 허가나 승인 없이 직무 이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일에 종사하거나 다른 직무 를 겸할 수 없다. 

제 8 조 [ 임직원 상호 관계 ]  

1)  임직원은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의를 지켜야 하며 불손한 언행이나 다른 임직원을 비 방하는 등 괴로움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2)  임직원은 학벌, 성별, 종교, 혈연, 출신지연 등에 따른 파벌 조성이나 차별대우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3)  임직원은 상호간에는 부당한 청탁이나 사회통념상 과다한 선물제공 및 금전거래 등의 행위를 하여 서는 아니된다. 

4)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하급자는 상급자의 정당한 지시에 순응하 되 부당한 지시는 거절하여야 한다. 

5)  임직원은 상호간에 성적 유혹 및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9 조 [ 건전한 생활 ]  

1)  임직원은 공직자로서 자세에 어긋나지 않도록 허례허식을 배격하고 검소한 의식주와 건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2)  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며, 직무관련자에게는 경조사 통지를 삼가하고 경 조금품도 사회통념에 비추어 과도한 수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제 10 조 [ 투명한 정보 및 회계관리 ]  

1)  임직원은 모든 정보를 정당하고 투명하게 취득관리하여야 하며, 회계기록 등의 정보는 정확하고 정 직하게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은 직무관련 취득정보를 사장의 사전허가나 승인 없이 외부로 유출하거나 부당하게 이용하여 서는 아니된다. 

3)  임직원은 특정 개인이나 부서의 이익을 위해 허위 또는 과장보고를 하지 않으며, 중요 정보를 은폐 하거나 독점하지 않는다. 

제 3 장 고객에 대한 윤리  

제 1 조 [ 고객존중 ]  

임직원은 고객이 우리의 존립이유이자 목표라는 인식 하에 항상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 며 고객을 모든 행동의 초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제 2 조 [ 고객만족 ]  

1)  임직원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부응하는 최고의 상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2)  임직원은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을 항상 경청하고 겸허하게 수용하며, 고객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한다. 

제 3 조 [ 고객의 이익 보호 ]  

1)  임직원은 고객의 자산, 지적재산권, 영업비밀, 고객정보 등을 회사의 재산보다 더 소중하게 보호하
며 비도덕적 행위로 인하여 고객의 이익을 침해하지 아니한다. 

2)  임직원은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한다.

제 4 장 경쟁사 및 거래업체에 대한 윤리 

제 1 조 [ 거래법규 준수 ]  

임직원은 모든 사업 및 영업활동을 함에 있어서 해당 국가 및 지역의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국내외 상거래 관습을 존중한다. 
제 2 조 [ 자유경쟁추구 ]  

임직원은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고 경쟁사와는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정정당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추구한다. 

제 3 조 [ 공정한 거래 ]  

1)  임직원은 회사가 시행하는 공사용역물품구매 등의 입찰 및 계약체결 등에 있어서 자격을 구비한 모 든 개인 또는 단체에게 평등한 기회를 부여한다. 

2)  임직원은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수행하되 공개적이고 일상적인 업무 장소에 서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임직원은 거래상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조건 강요, 경영간 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으며, 불공정 기회부여, 불공정 거래행위, 정보유출 등을 하여서는 아 니된다. 

4)  임직원은 모든 거래 시에는 청렴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준수한다. 

제 5 장 임직원에 대한 윤리 

제 1 조 [ 임직원 존중 ]  

회사는 임직원에 대한 믿음과 애정을 가지고 임직원 개개인을 존엄한 인격체로 대하며, 임직원 개인의 종교 적, 정치적 의사와 사생활을 존중한다. 

제 2 조 [ 공정한 대우 ]  

회사는 교육, 승진 등에 있어서 임직원 개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성과와 업적에 대해서는 공정하게 평가보상하며, 성별∙학력∙연령∙종교∙출신지역∙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제 3 조 [ 인재육성 및 창의성 촉진 ]  

회사는 임직원의 능력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하고, 임직원의 독창적이고 자 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 4 조 [ 삶의 질 향상 ]    

1)  회사는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직무수행을 통하여 긍 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  회사는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 교 육, 복리후생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실행한다. 

제 6 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윤리  

제 1 조 [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 ]  

1)  임직원은 합리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시켜 사회적 부를 창조함으 로써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각 계층과 지역주민의 정당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여 이를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회사는 임직원의 사회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 경제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 하여야 한다. 

제 2 조 [ 부당한 정치활동 금지 ]  

1)  회사는 부당하게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정당, 정치인, 선거후보자 등에게 불법적인 기부금 및 경 비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2)  회사는 임직원의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존중한다. 다만, 임직원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회사의 정 치적 입장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제 3 조 [ 안전 및 위험예방 ]

임직원은 안전에 관한 제반 법규와 기준을 준수하여 재해 및 위험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 4 조 [ 환경보호 ]  

임직원은 환경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보호 및 오염방지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 5 조 [ 노사화합 ]  

임직원은 노사 모두가 주인임을 명심하고 신뢰와 화합을 바탕으로 노사의 공존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제 6 조 [ 국제경영규범 준수 ]  

임직원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국제상거래 뇌물방지협약 등 투자와 거래에 관한 국제적 협약과 제 규정을 준 수하고, 현지국의 법규와 문화를 존중하며 현지국의 경제발전에 공헌해야 한다. 

제 7 장 보 칙 

제 1 조 [ 준수의무와 책임 ]  

1)  모든 임직원은 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2)  사장, 임원, 부서장은 소속직원의 강령 준수 여부를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다. 

제 2 조 [ 포상 및 징계 ]  

1)  사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윤리경영 정립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그에 상응한 포상을 실시할 수 있다. 

2)  사장은 강령에 저촉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만, 구 체적인 징계대상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윤리행동 실천지침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 3 조 [ 윤리경영사무국의 설치 ]  

1)  사장은 단체의 성격규모 등을 참작하여 윤리경영의 원활한 추진과 정착 및 강령의 원활한 이행 등 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윤리경영사무국을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2)  윤리경영사무국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①  윤리경영 추진에 관한 중요정책 결정 
②  윤리경영 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정 
③  윤리경영 관련 중요 규정에 대한 유권 해석 
④  임직원의 강령 실천에 관한 사항 
⑤  기타 윤리경영 실천강령의 운영 및 이행 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3)  사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설치된 윤리경영사무국에게 강령에서 규정한 사장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4)  윤리경영사무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사장이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 4 조 [ 강령의 운영 ]  

1)  사장은 조직의 발전상황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강령의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 운영하여야 한 다. 

2)  사장은 강령을 준수하고 임직원의 청렴성 유지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판단기준 및 처리절차 와 그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윤리실천행동지침에서 별도로 정한다. 

제 5 조 [ 서약서 징구 ]  
임직원 및 협력사 대표자는 본 윤리강령의 실천을 위한 적절한 서약서를 작성해 제출하여야 한다. 

[ 부 칙 ] 
1. 이 지침은 2009년 2월 20일부로 제정 시행한다. 
2. 이 지침은 2009년 10월 1일부로 개정 시행한다. 
3. 이 지침은 2018년 5월 1일부로 윤리강령으로 개정 시행한다.